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부, 사전청약 3만200채 공급…서울은 200채 뿐
2021-04-21 19:03 뉴스A

뉴스A 동정민입니다.

서울 알짜가 빠졌다.

정부가 올해 3만 2백호의 주택을 사전청약으로 공급하겠다 발표했는데요.

그 중 서울은 단 2백 채 뿐이었습니다.

사전 청약 제도는 개발될 곳에 미리 청약을 받아서, ‘패닉 바잉’ 그 수요를 줄이겠다는 건데요.

무주택자들의 관심도 컸지만, 서울 지역은 대부분 빠진데다 다른 발표 지역도 LH 땅 투기 논란으로 진척이 더뎌 일정을 맞출 수 있을지 우려도 나옵니다.

첫 소식 박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는 오는 7월부터 수도권에 3만 2백 채를 사전청약 물량을 공급합니다.

7월에는 인천 계양과 남양주 진접, 10월은 남양주 왕숙, 11월은 하남교산, 과천주암 12월은 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와 택지지구 물량이 망라돼 있습니다. 

정부는 본청약 1~2년에 앞서 청약을 받는데다 분양가도 주변 시세의 70~80% 수준인 만큼 내 집 마련 수요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수상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사전청약에 당첨되면 본 청약 시 100% 당첨권을 제공하여 과열되고 있는 매매 수요를 상당 부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부는 속도감 있는 주택 공급을 강조했지만, 수요가 많고 가격이 뛰고 있는 서울 지역은 빠져 있어 집값 잡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로 이번 사전청약 물량 중 서울은 동작구 수방사 부지 200채가 유일합니다.

지난해 8·4 대책에 포함된 용산 캠프킴과 태릉 골프장, 서울조달청, 과천정부청사 부지 등은 지자체 협의 문제로 모두 빠졌습니다.

수도권 나머지 지역도 LH 땅투기 논란으로 일정대로 진행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현재 3기 신도시 중 경기 하남교산과 인천 계양 토지 보상률은 겨우 절반을 넘긴 가운데 다른 지역은 이제 협의를 시작합니다.

[김규철 /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
"LH 상황과 관련해서 조금 연기를 해 달라고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큰 문제 없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이달 말 수도권에 11만호 규모 추가 신규 택지를 발표해 공급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박지혜입니다.

sophia@donga.com
영상취재 : 정승호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