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발 집단감염 확산에도…수십명이 쓰는 ‘시즌방’ 동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20일 17시 32분


코멘트
강원도 한 스키장 리프트 탑승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객들에게 마스크 착용 의무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0.12.6/뉴스1 © News1
강원도 한 스키장 리프트 탑승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객들에게 마스크 착용 의무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0.12.6/뉴스1 © News1
“이미 ‘시즌방’ 다 나가고 없어요. 지금은 방 구하기 힘들 텐데.”

강원 평창군에 있는 A 스키장 인근 아파트. 1, 2동씩 지어진 이곳들엔 올 가을부터 ‘시즌방 빌려드립니다’란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렸다. 시즌방이란 스키장 주변 아파트나 빌라 소유자들이 몇 개월씩 장기로 빌려주는 집을 일컫는다. 스키 동호회원 등은 겨울철 아무래도 가격이 오르는 리조트나 콘도 대신 시즌방을 함께 대여해 쓰곤 한다.

19일 오후 2시경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 3곳에 문의하자 “11월 말부터 내년 3월 초까지 예약이 꽉 찼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한 중개업자는 “한 아파트는 125세대 가운데 60여 세대가 시즌방으로 계약이 맺어졌다”고 귀띔했다.

최근 한 스키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확진자가 17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전국에서 몰린 스키 애호가들이 공동 생활하는 시즌방들에서 또 다른 집단 감염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스키장 시즌방에 대한 논란이 커진 이유는 대체로 시즌방은 낮에는 스키나 보드를 즐기는 이들이 ‘잠잘 곳’으로 이용하다보니 많은 이들이 공동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작은 평수의 아파트에 10~20명이 함께 쓰는 게 예사다.

실제로 평창군 대관령면에 있는 한 아파트는 거실을 포함해 방을 4개로 나눠 25명이 같이 쓰고 있다고 한다. 홍청군에 있는 21평짜리 주택은 현재 남성 8명과 여성 4명이 같이 지내고 있다. 해당 시즌방의 방장을 맡고 있는 A 씨는 “사람이 몰릴 땐 한 방에 7명씩 같이 자고, 부엌과 화장실은 12명이 같이 쓴다”고 전했다.

겨울철 밀폐된 공간에서 코로나19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는 걸 감안하면, 시즌방에서 1명만 감염돼도 집단 감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실제로 최근 벌어진 A 스키장의 집단감염은 스키장 장비대여소와 인근 PC방 등 실내 공간에서 전염이 이어지며 지역사회의 n차 감염으로 커졌다.

시즌방에서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확인하기도 불가능하다. 리조트 등 숙박업소는 지방자치단체가 관리 감독을 하지만, 시즌방은 정식 숙박시설이 아니다보니 관리 주제 자체가 없다. 일반 아파트나 주택을 단기로 빌리는지라 실태 파악도 어렵다. 평창군 관계자는 “시즌방은 서로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무리지어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현장에 나가도 확인 어렵다”고 토로했다. 시즌방을 빌려준 한 아파트 소유자도 “솔직히 부동산업자 통해서 빌려만 줬을 뿐, 어떻게 운영하는지 내부 사정은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

스키나 보드 동호회 측은 최대한 조심하겠다는 입장이다. 평창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10여 명과 함께 지내는 스키동호회원 김모 씨 “한꺼번에 몰리지 않게 회원들과 계약 일정을 공유하고 있다. 실내에서도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정문태 평창군 감염병관리계장은 “솔직히 지금 같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선 최대한 사람이 몰리지 않는 게 최선이다. 시즌방과 같은 단체 모임은 자제하는 게 맞다”며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는 현지 주민과 아이들, 어르신들도 있는 만큼 최대한 방역 수칙을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이소연 기자 always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