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군 잔류로 낙후된 동두천, 특별법 제정해야"

송고시간2014-12-24 17: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법과 제도적 측면에서 다양한 지원 필요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서울=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1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에서 허훈 대진대학교 교수가 '동두천 미군기지의 반환문제와 국가의 지원정책'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14.12.24
xanadu@yna.co.kr

(동두천=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동두천은 미군기지 주둔으로 인해 낙후된 대표 지역으로, 정부의 동두천지원 특별법 제정이 시급합니다."

경기도 동두천시는 '미군 잔류 동두천의 현황과 대책' 마련을 논의하고 지역발전 방향을 찾기 위해 24일 오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2시간여 동안 진행된 토론회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오세창 동두천시장, 새정치민주연합 정성호(양주·동두천) 국회의원, 패널과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서울=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1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에서 오세창 동두천시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4.12.24
xanadu@yna.co.kr

이철규 신한대 경기북부개발연구원장 진행으로 강한구 한국국방연구원 책임연구원, 김환철 경민대 교수, 홍석우·박형덕 경기도의회 의원, 한종갑 미군재배치 범시민대책위원장이 패널로 참가해 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동두천시와 그 어떤 협의도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미2사단 잔류정책을 통보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국가안보를 위해 지난 60여 년간 희생한 동두천에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또 "안보를 위해 짐을 짊어진 만큼 그 대가로 국가 기관이나 대학, 연구원 등의 시설 유치를 통해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토론자들은 이런 보상 대책을 위해 정책적,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

(서울=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1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2사단 동두천 잔류 전문가 토론회'에서 최용환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이 '주한미군과 동두천-현황과 개선방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14.12.24
xanadu@yna.co.kr

주제발표에 나선 허훈 교수는 "동두천은 미군기지로 인해 전국에서 낙후된 대표적인 지역"이라며 "법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범정부 동두천 지원대책 기구의 설립, 수도권 역차별 정책에서 탈피, 동두천지원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용환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군 주둔으로 인한 동두천의 가장 큰 문제는 중앙정부의 무관심"이라며 "정부가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얻고자 한다면, 그에 준하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배상과 보상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평택이 받는 혜택에 버금가는 보상을 받기 위해 평택시특별법과 유사한 동두천시특별법을 만들어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시와 국회 차원에서 전문가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세창 동두천시장은 "시민은 63년 동안 미군을 상생의 동반자, 시민의 한 사람으로 생각하며 살아왔다"면서 "시와 미군부대와의 우호적 관계, 안보의 동반자로 만드는 것은 정부가 내놓는 지원책에 달렸다"며 정부의 확실한 답변을 요구했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