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back Machine - https://web.archive.org/web/20171225203339/http://news.joins.com/article/22215016
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작은 한숨 내뱉기도 어려운 하루를 보냈단 걸” 샤이니 종현, 그는…

18일 사망한 종현과 그가 작사ㆍ작곡한 곡 ‘한숨’의 가사 일부. [중앙포토]

18일 사망한 종현과 그가 작사ㆍ작곡한 곡 ‘한숨’의 가사 일부. [중앙포토]

그룹 샤이니의 멤버 종현(27ㆍ본명 김종현)이 18일 세상을 떠났다.
 
이날 서울 강남경찰서는 종현이 서울 청담동 레지던스에서 갈탄을 프라이팬에 피워놓은 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밝혔다.
 
1990년생인 그는 2005년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돼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으며 2008년 5월 25일 샤이니의 미니 앨범 ‘누난 너무 예뻐’로 데뷔했다. 이후 ‘루시퍼’, ‘링딩동’, ‘줄리엣’, ‘드림걸’ 등의 노래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샤이니 미니 2집의 타이틀곡 ‘줄리엣’ 작사를 시작으로 자신의 솔로곡 작사ㆍ작곡에 대부분 참여했다. 지난해에는 제30회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 음반부문 본상을 받았다.
 
종현은 특히 가수 이하이가 지난해 3월 선보였던  ‘한숨’을 작사ㆍ작곡해 팬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그가 만든 ‘한숨’의 가사를 보면, “…누군가의 한숨, 그 무거운 숨을 내가 어떻게 헤아릴 수가 있을까요 / 남들 눈엔 힘 빠지는 한숨으로 보일진 몰라도 나는 알고 있죠 / 작은 한숨 내뱉기도 어려운 하루를 보냈단 걸 이제 다른 생각은 마요 / 깊이 숨을 쉬어봐요 / 그대로 내뱉어요…”라는 내용이 있다. 
음악 외적으로는 2014년부터 올해 4월까지 3년간 MBC 라디오 ‘푸른 밤 종현입니다’의 진행을 맡았는데, 심야 프로그램 특유의 따뜻한 감성을 훌륭하게 전하며 2015년 MBC 연예대상에서 라디오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당시 그의 DJ 하차 소식이 전해졌을 때 MBC 제작진은 “종현은 ‘푸른 밤’을 진행하면서 힘든 내색 한 번 한 적이 없을 만큼 책임감이 강했다”고 격려를 보내기도 했다.
 
올해 4월 두 번째 소품집 ‘이야기 Op. 2’를 발매했으며, 이달 9~10일 서울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솔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치르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북핵위기 심화 및 동북아 안보환경 변화 등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017년 7월 1일 개소했습니다.
연구소는 대학과 정부출연 연구 기관 등과 연계해 학술행사를 개최하며, 정기적으로 자문회의를 열고 다양한 시각과 차별화된 이슈를 제시합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은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와 기사를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