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다른 표기 언어 Christopher Columbus
요약 테이블
시대 15세기
출생 1451년 8월 26일, 이탈리아 제노바
사망 1506년 5월 21일, 스페인 바야돌리드
국적 이탈리아, 스페인
직업 탐험가

요약 이탈리아의 탐험가. 4번에 걸친 항해(1492~93, 1493~96, 1498~1500, 1502~04)를 통해 유럽인들이 신대륙을 탐험하고 개발 및 정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어려서부터 상선을 타고 선박여행을 했던 수차례의 경험으로 대서양 서쪽에 대해 커다란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콜럼버스는 카스티야 왕국의 페르난도 왕과 이사벨 여왕을 만나 항해계획을 제출하고, 1492년 4월 항해를 허용한다는 산타페 협약을 체결했다. 10월 12일에 현재 와틀링 섬이라고 불리는 바하마 제도의 한 섬에 도착했다. 콜럼버스는 자신이 인도의 한 부분에 도착한 것으로 확신했다. 이후에도 2차례에 걸쳐 황금과 향료를 찾기 위한 항해를 시도했으나 큰 성과는 없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

15세기 이탈리아의 탐험가, 항해가

ⓒ Sebastiano del Piombo / wikipedia | Public Domain

개요

이탈리아 제노바 출신의 탐험가. 4번에 걸친 그의 항해(1492~93, 1493~96, 1498~1500, 1502~04)를 통해 지금의 아메리카 대륙을 탐험하여, 유럽인들이 탐험·개발·정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초기 생애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제노바에서 직공으로 일하던 스페인인 아버지 도메니코 콜롬보와 스페인계 유대인 어머니 수산나 폰타나로사 사이에서 태어났다. 콜럼버스의 어린시절에 관해서는 현재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나 어렸을 때부터 선원이 된 것은 확실하다.

선원 생활

1474~75년 에게 해의 키오스 섬에 유향을 사러가는 항해에 참가했고, 1476년 5월 상선대에 승선하여 플랑드르로 향했다. 그러나 항해 도중 산비센테 갑 앞의 바다에서 카스티야-포르투갈 전쟁에 말려들어 콜럼버스가 탄 배에 불이 붙게 되었다. 콜럼버스는 불이 배의 갑판 위에까지 올라오는 상황에서 배를 탈출하여 라고스 해변까지 수영을 하여 목숨을 건졌다. 그 다음해인 1477년 초반 스페인의 구조선에 다시 승선하여 영국까지 여행했고 그후 다시 리스본으로 돌아갔다.

1478년에는 사탕을 구입하기 위해 마데이라 섬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러한 여행 때문에 대서양의 서쪽에 대해 커다란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고 이후 미지의 바다에 대한 정보를 수입하면서 라틴어와 스페인어를 배웠고 여러 지리학자의 세계지리서를 섭렵했다. 그 결과 서쪽을 돌아 지판구('황금이 나는 땅'이라는 뜻 : 현재 일본의 영어 이름인 'Japan'이 이 말에서 유래)와 카타이(고대 중국을 가리키는 유럽어)에 도착하는 계획을 세웠고 피렌체의 학자 토스카넬리의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1480년경에는 마데이라 제도의 포르트산드 섬의 초대 총독인 바르도로메우 페레스트레로의 딸인 펠리페와 결혼했다. 1482~83년에는 아프리카 서해안 남쪽을 항해하는 여행에 나서 먼바다를 항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방문지인 엘미나 교역 성채에서 흑인 노예들이 실제 매매되는 광경을 목격했다. 1483년말에는 동쪽 나라로 가는 항해 계획안을 포르투갈의 국왕 주앙 2세에게 제출했다. 그러나 당시 아프리카 서해안 남쪽 항해가 착실한 성공을 거두고 있었으므로 막대한 비용이 드는 항해에 대한 교섭은 잘 진척 되지 않았다. 그래서 콜럼버스는 아들인 디에고를 데리고 이웃 나라인 카스티야에 갔다.

산타페 협약

1486년 1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페르난도 왕과 이사벨 여왕을 만나 항해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대한 타당성 여부 심사가 타라베라 신부가 주관하는 위원회에 위탁되었다. 그러나 당시의 페르난도 왕과 이사벨 여왕은 이슬람 세력의 최후 보루인 그라나다 공략에 정력을 기울이고 있을 때였으므로 콜럼버스의 계획에 대한 최종판단은 그후 몇 년 뒤로 미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동안 포르투갈 왕과 재교섭을 시도하기도 했고 친동생인 바르돌로메를 이탈리아 왕에게 파견하여 의사 여부를 타진시키기도 했으며 콜럼버스 자신이 프랑스에 한번 가볼 결심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1492년 1월 2일 그라나다가 함락되어 새로운 전망이 열리게 되었고 스페인의 여러 성직자와 궁정 인사들이 협력을 해주어 마침내 1492년 4월 항해를 허용한다는 산타페 협약이 체결되었다.

이 협약에 따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세습권으로서 제독의 지위를 획득하는 한편 종신직으로서 부왕의 지위에 버금가는 총독의 지위를 약속받았다. 또한 새로이 발견된 지역으로부터 얻어지는 모든 이익의 10%를 취득하고 앞으로의 교역활동에 대해 최고 1/8의 자본참가권을 승인받았다.

첫번째 항해

항해의 준비는 핀손 3형제의 협력을 얻어 진행되었는데 1492년 8월 3일, 산타마리아 호, 핀타 호, 니냐 호 3척에 120명의 승무원을 태우고 마침내 파로스 항구로부터 그토록 꿈꾸어오던 항해에 나서게 되었다. 카나리아 제도에 정박한 후 9월 6일, 고메라 섬을 떠나 북위 28˚선상에서 계속 서쪽으로 항해하면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자침편차와 사르갓소 해의 불안을 극복했다. 10월 12일에는 구아나하니라고 불리는 바하마 제도의 한 섬(지금의 와틀링 섬)에 도착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자신이 인도의 한 부분에 도착한 것으로 확신하고 신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 위해 이 섬을 산살바도르('성스러운 구제자') 섬이라고 명명했다. 그리고 곧 원주민인 인디오들로부터 황금과 향료가 나는 땅에 대한 정보를 캐면서 쿠바 섬으로부터 히스파니올라 섬(지금의 아이티 섬)까지 항해했다. 그러나 1492년 크리스마스 밤, 산타마리아 호가 좌초하여 난파했기 때문에 급히 나비다 거류구를 설치하여 약 40여 명의 인원을 잔류시킨 뒤 귀환길에 올라 1493년 3월 15일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후속 항해와 탐험

완전한 성공이라고 판단된 첫번째 항해 덕분에 2번째 항해(1493. 9. 25 출발) 때는 17척의 배에 1,500명에 달하는 승무원이 경쟁적으로 승선했다. 그러나 히스파니올라 섬에 도착하자마자 일행의 희망과 기대는 실망과 불만으로 바뀌었다. 게다가 금광채굴에 징발되었던 원주민의 반란도 만성화되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황금과 향료 대신 반란을 일으킨 원주민들을 노예로 본국에 송환했으나(1495) 이사벨 여왕의 분노만 사고 말았다.

이같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3번째 항해(1498. 5. 30 출발)에 나서 향료가 나는 섬을 찾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도로에 그치고 말았다. 또한 섬에서는 콜럼버스의 지배로부터 독립하려는 프란시스코 데 로르단 일파의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1500년 8월 콜럼버스는 콜럼버스의 통치능력을 심사하기 위해 섬을 방문한 사찰관 보바딜리야에 의해 족쇄가 채워진 채 본국으로 송환되었다. 이렇게 해서 콜럼버스의 시대는 사실상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마지막 항해와 말년

1502년 니콜라스 데 오반도가 새로운 총독으로 임명된 뒤 마지막인 4번째 항해(1502. 5. 9 출발)를 출발하여 파나마 지협 일대를 배회했지만 태평양을 발견하지 못하고 아무런 수확도 없이 귀국했다(1504. 11. 7). 이 항해로 인해 급속히 건강이 나빠졌고 1506년 5월 21일 자신이 발견한 섬들이 아시아의 일부라는 신념을 그대로 간직한 채 바야돌리드에서 죽었다. 콜럼버스의 시신은 스페인 세비야에 묻혔으며, 1542년 히스파니올라의 산토도밍고 대성당으로 이장되었다. 당시의 기록에는 콜럼버스가 죽은 날짜가 1506년의 예수승천 대축일로 되어 있어 사망일이 5월 21일임에 틀림없으나 후에 잘못되어 5월 20일로 알려지기도 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서명

ⓒ Connormah/wikipedia | Public Domai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