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에드거 앨런 포

다른 표기 언어 포 , Edgar Allan Poe
요약 테이블
출생 1809. 1. 19, 미국 보스턴
사망 1849. 10. 7, 볼티모어
국적 미국

요약 〈모르그가의 살인사건〉(1841)·〈갈가마귀〉(1845) 같은 소설에서 신비하고 으스스한 분위기를 자아낸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추리소설의 발명자로 불린다.

영국 태생의 여배우 엘리자베스 아널드 포와 볼티모어 출신의 배우 데이비드 포 2세의 아들이었다. 1811년 어머니가 버지니아 주 리치먼드에서 죽은 뒤 자식이 없는 리치먼드의 상인인 존 앨런(아마 포의 대부였을 것으로 생각됨) 부부의 집으로 보내졌다.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로 보내져서 그곳에서 고전 교육을 받았다(1815~20). 1826년 11개월 동안 버지니아대학교에 다니면서 그리스어·라틴어·프랑스어·스페인어·이탈리아어를 배웠지만, 그동안 도박에 빠져 후견인의 노여움을 사는 바람에 더이상 대학을 다니지 못하게 되자 리치먼드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애인 (새어러) 엘머라 로이스터가 약혼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27년 보스턴으로 가서 활발한 바이런풍 시들을 모은 소책자 〈태머레인 외(外) Tamerlane, and Other Poems〉를 출간했는데, 그중 일부는 엘머라를 암시하고 있다. 가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에드거 A. 페리라는 이름으로 미국 육군에 입대했지만, 양어머니가 죽자 존 앨런은 돈을 주고 포를 군대에서 빼내 웨스트포인트에 있는 미국 육군사관학교에 입학시켰다. 포는 그곳으로 가기 전에 볼티모어에서 새로 〈알 아라프와 태머레인 외 몇 편의 시들 Al Aaraaf, Tamerlane, and Minor Poems〉(1829)을 출간했는데, 이 시들은 향토시인 E. C. 핑크니뿐만 아니라 밀턴과 토머스 무어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1주일 동안 모든 훈련과 수업을 빠짐으로써 육군사관학교에서 제명되었다. 그뒤 뉴욕에서 몇 편의 걸작을 모아 〈시집 Poems〉을 냈는데, 그중 일부는 키츠·셸리·콜리지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뒤 볼티모어로 돌아가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1833년 볼티모어의 한 주간지에 〈병 속에서 찾은 원고 MS. Found in a Bottle〉를 50달러에 팔았으며, 1835년경에는 리치먼드에서 〈서던 리터러리 메신저 Southern Literary Messenger〉지의 편집자로 일했다.

거기에서 평론가로 명성을 얻었으며, 당시 겨우 13세였던 사촌동생 버지니아 클렘과 결혼했다. 포는 애정이 깊은 남편이자 사위였던 것 같다. 1849년 그는 〈나의 어머니에게 To My Mother〉라는 시를 써서 숙모이며 장모인 클렘 부인에게 바쳤다.

포는 술 때문에 리치먼드의 직장에서 해고되어 뉴욕으로 갔다. 술은 사실 그에게 파멸의 원인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그는 대화를 잘하기 위해 약간의 흥분제를 필요로 했지만 셰리주 한 잔만 마셔도 발동이 걸려 계속 술을 마셔댔다. 만취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사람들 앞에서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자주 발견되었다.

이것은 포가 마약중독자라는 억측을 불러일으켰으며, 의사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뇌장애가 있었다. 1838년 뉴욕에 있는 동안 그는 긴 이야기체 산문인 〈아서 고든 핌의 이야기 The Narrative of Arthur Gordon Pym〉를 출간했는데, 이것은 그의 이야기들에서 자주 그러하듯이 아주 엉뚱한 공상과 많은 사실적인 소재들을 결합하고 있다. 그것은 멜빌이 〈백경 Moby Dick〉을 쓰는 데 영감을 준 작품으로 간주된다.

1839년 그는 필라델피아에 있는 〈버튼스 젠틀맨스 매거진 Burton's Gentleman's Magazine〉의 공동 편집자가 되었다. 거기에서 그는 월간 특집기사에 대한 계약을 맺어 초자연적인 공포에 관한 이야기인 〈윌리엄 윌슨 William Wilson〉과 〈어셔가(家)의 몰락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을 썼다.

〈어셔가의 몰락〉에는 포 자신이 아니라 포의 친지였던 것으로 알려진 신경증 환자에 관한 연구가 들어 있다.

1839년말에 〈그로테스크와 아라베스크에 관한 이야기들 Tales of the Grotesque and Arabesque〉이 출간되었다(1840년으로 연대가 기록되어 있음). 1840년 6월경에 〈버튼스 젠틀맨스 매거진〉을 그만두었지만, 1841년 다시 그 잡지를 이어받은 〈그레이엄스 레이디스 앤드 젠틀맨스 매거진 Graham's Lady's and Gentle-man's Magazine〉의 편집자가 되어 거기에 최초의 탐정소설인 〈모르그가의 살인사건〉을 발표했다.

1843년 〈황금벌레 The Gold Bug〉를 필라델피아의 〈달러 뉴스페이퍼 Dollar Newspaper〉지에 투고, 상금 100달러를 받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844년 뉴욕으로 돌아가 〈선 Sun〉지에 〈풍선 장난 Balloon Hoax〉을 기고했으며, 〈뉴욕 미러 New York Mirror〉지에서 N. P. 윌리스 밑에서 부주필이 되었는데, 그뒤 윌리스와는 평생 친구가 되었다.

〈아메리칸 리뷰 American Review〉지의 서평용 견본에 따르면, 〈뉴욕 미러〉 1845년 1월 29일자에 그의 가장 유명한 시 〈갈가마귀〉가 발표되었는데, 이 시로 그는 곧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뒤 단명한 주간지 〈브로드웨이 저널 Broadway Journal〉의 편집자가 되었으며, 1845년 이 잡지에 대부분의 단편소설을 재발표했다. 그해에 지금은 잊혀진 시인 프랜시스 사전트 로크 오스굿이 포를 귀찮게 따라다녔다.

버지니아는 불평하지 않았지만, 프랜시스는 문학하는 애인에 대한 무분별한 글들을 써서 커다란 스캔들을 일으켰다. 1845년 〈갈가마귀 외 The Raven and Other Poems〉라는 시집과 〈이야기 Tales〉 선집이 나왔다. 1846년 포는 포드햄(지금은 뉴욕 시의 일부)에 있는 작은 집으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1846년 5~10월에 〈고디스 레이디스 북 Godey's Lady's Book〉에 〈뉴욕의 지식인들 Literati of New York〉이라는 당대의 명사들에 관한 짧은 만필을 써서 명예훼손으로 고소되었다.

아내 버지니아는 1847년 1월에 죽었다.

다음해에 포는 로드아일랜드의 프로비던스에 가서 시인 사라 헬렌 휘트먼에게 구혼했다. 그곳에서 잠시 약혼기간을 보냈다. 포는 자신을 재정적으로 도와준 애니 리치먼드, 사라 안나 루이스와 깊은 정신적 사랑을 나누었고 그들 모두에게 시를 써서 바쳤다. 1848년에는 우주를 초자연적으로 '해설'한 강의집 〈유레카 Eureka〉도 발표했는데, 이 작품은 비평가에 따라 걸작으로 호평받기도 했지만 엉터리라는 악평을 받기도 했다. 1849년에는 남쪽으로 가서 필라델피아에서 미친듯이 술을 마시고 다녔지만, 무사히 리치먼드에 도착해 과부가 되어 있던 셸턴 부인 엘머라 로이스터와 마침내 약혼했다.

한 두 차례 병이 재발하기는 했지만 여름 한철을 행복하게 보냈다. 그는 어린시절의 친구들과 즐겁게 지냈으며 젊은 시인 수잔 아처 탤리와도 우정을 나누었다. 포는 9월말 리치먼드를 떠나 볼티모어로 갈 때 어느 정도 죽음을 예감했다. 거기서 그는 한 부인의 생일 파티에서 축배를 든 뒤 마구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 심장이 약한 그로서는 이러한 폭주가 치명적이었다. 그는 볼티모어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장로교회의 부속 묘지에 묻혔다.

포에 대한 평가

포의 작품은 신비하고 사악한 것에 대한 낭만주의적 관심사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열광적인 공상에서도 많은 것을 따왔는데, 그는 난해한 소재로 그럴 듯한 구조를 만들어내는 희귀한 재능을 이러한 공상에 적용했다.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그의 작품들은 그의 상상력과 정교한 기법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당대 문학 평론가로서 날카롭고 건전한 분별, 시인으로서 이상주의와 음악적 재능, 단편작가로서 극적 기술은 생전에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그에게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인들 중에서도 두드러진 지위를 확보해주었다.

포의 성격에서 두드러진 사실은 기묘한 이중성이다. 그에 대한 넓고 다양한 당대의 평가는 그에게 2가지 성격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 같다. 그는 자신이 사랑한 사람들에게는 다정하고 헌신적이었다. 그가 날카롭게 비판한 사람들은 그를 화를 잘 내고 자기중심적이라고 생각했으며 심지어 그에게는 원칙이 없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것은 지금까지 문제시되고 있는데, 과연 그것은 고통스러운 악몽이나 어두운 죄악에 대한 어지러운 정신적 환각 또는 포의 불안정한 상태에서 어렴풋이 보이는 오싹하고 음산한 환상에서 나오는 이중성이었던 듯하다.

포의 가장 뛰어난 작품들 중 상당수는 공포·슬픔과 관계가 있지만, 포는 평범한 환경에서는 쾌활한 친구였다.

그는 주로 문학에 대해 재치 있게 말했으며, 매우 아름다운 목소리로 자신과 다른 시인들의 시를 낭독했다. 그는 셰익스피어와 알렉산더 포프를 존경했으며 애완용 까마귀를 기르지 않아 죄송하다고 방문객에게 사과할 정도로 유머 감각이 있었다. 포의 정신에 관한 한 이중성은 훨씬 더 두드러진다. 그는 한편으로는 이상론자이자 공상가였다. 이상에 대한 그의 동경은 마음과 상상 양쪽 모두에 있었다. 여성의 아름다움과 귀여움에 대한 그의 감수성은 그의 가장 감동적인 서정시 〈헬렌에게 To Helen〉·〈애너벨 리 Annabel Lee〉·〈에우랄리 Eulalie〉·〈천국에 있는 사람에게 To One in Paradise〉 등을 남겼으며, 〈리지아 Ligeia〉·〈엘레오노라 Eleonora〉 등의 아름다움과 사랑을 찬미한 운율이 풍부한 산문을 썼다.

〈이스라펠 Israfel〉에서 그는 상상을 통해 물질 세계에서 꿈의 나라로 나아갔다. 이같은 광적(狂的)인 분위기는 특히 그의 후기생애에 독특하게 나타났다.

좀더 일반적으로 보면 〈불안의 계곡 The Valley of Unrest〉·〈레노레 Lenore〉·〈갈가마귀〉·〈애니를 위하여 For Annie〉·〈울라루메 Ulalume〉 같은 시와 산문에서 그는 널리 알려진 대로 으스스한 생각이나 충동·두려움 등을 통하여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에서 도피하는 방식을 친숙하게 사용했다.

이러한 소재들로부터 그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 〈어셔가의 몰락〉·〈붉은 죽음의 가면극 The Masque of the Red Death〉·〈M. 발데마르의 소송과 관련된 사실들 The Facts in the Case of M. Valdemar〉·〈때아닌 매장 The Premature Burial〉·〈타원형 초상화 The Oval Portrait〉·〈그림자 Shadow〉 등과, 사악함과 범죄에 관한 이야기 〈베레니스 Berenice〉·〈검은 고양이 The Black Cat〉·〈윌리엄 윌슨〉·〈사악한 자들의 꼬마도깨비 Imp of the Perverse〉·〈아몬틸라도주 술통 The Cask of Amontillado〉·〈고자질쟁이의 마음 The Tell-Tale Heart〉, 소멸 이후의 생존에 관한 이야기 〈리지아〉·〈모렐라 Morella〉·〈메첸거스타인 Metzengerstein〉, 운명에 관한 이야기 〈약속 Assignation〉·〈군중 속의 인간 The Man of the Crowd〉의 놀라운 효과들을 이끌어냈다.

그의 등장인물들이 신비한 힘이나 미지의 세계와 봉착하지 않을 때도, 그는 임박한 음의 고뇌라는 제재를 절묘하게 사용하여 독자를 전율하게 했다(〈갱(坑)과 추 The Pit and the Pendulum〉). 그가 그로테스크한 내용으로 즐겨 다루던 것은 시체들이 썩어가면서 죽음의 여파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가 하는 것이다.

한편 포는 긴 이야기와 이야기를 도입하거나 그 배경을 이루는 설명의 상당 부분에서처럼 세부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특징이다.

이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그의 추리력이다. 그는 자신의 논리에 자부심을 가졌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자신의 실제 능력을 주의깊게 사용했다. 이로부터 그는 독심술·문제해결법·암호법 따위의 그럴 듯한 재주들을 작품에 등장하는 르그랑과 뒤팽에게 부여했다. 이것을 계기로 그는 분석적인 이야기들을 다룸으로써 탐정소설·공상과학소설을 만들어냈다.

이와 똑같은 이중성을 그의 기법에서도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그는 뛰어난 운율감각과 설득력 있는 언어감각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천사 같은 시나 무시무시한 시들을 쓸 수 있었다. 명백히 영감이 떠오르는 대로 나아감으로써 매우 아름답고 함축적인 산문을 쓸 수 있었지만, 딱딱하고 건조한 문체로 으스스한 심리 문제나 엄격한 플롯의 글을 쓰려고 했다. 포의 걸작들에서는 그의 기질과 정신, 기법의 이중성이 문체와 구조 및 리듬의 통일성과 결합되어 있는데, 그러한 통일성은 아마 다양한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더욱 큰 효과를 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평론가로서 포는 언어와 운율, 구조의 정확성을 크게 강조했다.

그는 단편소설의 규칙을 체계화하여 거기에서 고전적인 통일성을 추구했다(삼일치). 즉 단편소설은 완전한 사건을 다루어야 하고 한 장소에서 하루 내에 사건이 전개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통일성에 그는 분위기나 효과의 통일성을 덧붙였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에서 극단적이지는 않았다. 그는 좀더 긴 작품들도 높이 평가했으며, 때때로 우의적이거나 교훈적인 작품들도 표현만 유치하지 않으면 훌륭한 것으로 생각했다.

포는 종종 자신의 것과 아주 다른 작품에서도 독창성을 높이 평가했으며, 종종 이류작가들에 대해서도 생각 밖으로 관대한 비평을 했다. 포의 천재성은 일찍부터 해외에서도 널리 인정되었다. 세계와 결국에는 미국으로 하여금 포의 위대성을 깨닫도록 하는 데 프랑스의 시인 샤를 보들레르와 스테판 말라르메보다 크게 이바지한 사람은 없었다.

진실로 그는 프랑스 문학에서 위대한 시인의 본보기이자 평론의 길잡이가 되었다. 프랑스 상징주의는 그의 〈창작의 철학 Philosophy of Composition〉에 의존하고 수사적 표현을 빌려썼으며, 그를 본보기로 현대의 '순수시' 이론을 만들어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소설

소설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에드거 앨런 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