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마스크 수요 충족 원천적 불가능”…정치권에선 기장군 ‘무상 배분’ 확대 주장도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마스크 공급 부족 문제와 관련,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2800만 명이 하루에 한 장씩 마스크를 쓴다고 생각하면 이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정부의 마스크 공급 혼선에 따른 국민적 비판에 대해 “혼란이 있었다는 것은 솔직하게 인정하겠다.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국내 마스크 생산량이 한 달 3억장 정도 된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면서도 현재의 마스크 수요를 채우기는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제한된 마스크를 의료진, 호흡기 환자들, 취약계층,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시킬 수밖에 없다. 남는 물량은 최대한 공평하게 국민들에게 전달되도록 메커니즘을 짜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마스크 부족과 관련, “마스크 몇장 구하기 위해 언제까지 줄을 서야 하느냐는 불만이 전국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업체와 계약해 일괄구매한 뒤 이장이나 통장 등 행정조직,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배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하면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분들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고, 이중 구매, 원정 구매, 사재기 구매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방자치단체가 마스크를 일괄구매한 뒤 주민에 무상공급하는 부산 기장군 사례가 호평을 받으면서 정치권에서도 마스크 문제를 같은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셈이다.

심 원내대표는 “부산 기장군은 구매계약을 체결해 7만가구에 마스크를 5장씩 나눠줬다고 한다. 경북 청도군은 인구 4만 5000명에게 1인당 넉 장씩 무상으로 공급해줬다고 한다”고 사례를 전한 뒤 “이렇게 중소 도시에 대한 특별공급 방식을 정부는 반드시 검토해 마스크 대란을 해소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실장은 기장군에서 실시하는 마스크 배급제의 전국적 확대에 대해 “공평이라는 측면에서 좋을 수 있으나, 제한된 마스크를 필요한 용도로 사용하는데 바람직한 방법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이라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어 “정부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 시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는 방안 등 여러 수단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실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더 크게 확산만 되지 않는다면 3월 중에 안정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희의 희망”이라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