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우간다와 협력 확대로 대북 압박 강화

송고시간2016-10-14 15: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군사교류 이어 외교부간 첫 고위급 정책협의회 개최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북한의 오랜 우방이었던 우간다와 우리나라 사이 군사 분야에 이어 외교 분야에서도 협력이 가속화 할 전망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오는 17일 서울에서 제임스 무구메 우간다 외교부 사무차관과 '제1차 한-우간다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정책협의회에서는 양국관계, 경제협력, 개발협력, 안보협력, 지역 정세, 국제무대 협력 등 포괄적인 의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책협의회에서 우리 측은 우간다가 북한의 핵 개발 포기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 당시 체결된 '양국 외교부간 협력 MOU'의 후속 조치로 열리는 첫 회의다.

앞서 우간다는 박 대통령의 국빈 방문 당시 북한과의 안보·군사·경찰분야 교류를 중단한다고 밝혔으며, 이어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보고서를 제출하고 북한의 5차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 북한의 행위를 비난하는 공한을 우리 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우간다 군 대표단과 국방총장(우리의 합참의장)이 잇달아 방한해 우리나라와 군사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조 대변인은 "우간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충실히 이행하는 등 최근 북한 핵 문제 관련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며 "정책협의회에서는 우간다의 이러한 입장을 재확인하고 제반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심화·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hapyr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