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총 "추가 개학 연기 불가피…지역사회 감염 안정화 후 열어야"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20-03-13 17:18 송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경. (뉴스1DB) © News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경. (뉴스1DB) © News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13일 "지금과 같은 지역사회 감염 추세가 이어지는 한 추가 개학 연기는 불가피하다"라며 "학교는 지역사회 감염이 통제되고 일정 기간 안정화된 후 개학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되자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지난 2일에서 9일로 한차례 연기했다가 다시 23일로 연기했다. 추가 개학 연기 여부에 대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2일 수원 매탄초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등 의견을 종합해 판단할 문제"라며 "우선 23일 개학을 전제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교총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감염과 유‧초‧중‧고 학생, 교직원 확진자가 300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개학 이후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은 보장될 수 없다"라며 "자칫 교실에서 한 명이라도 확진자가 나올 경우 집단감염으로 이어져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라고 지적했다.

또 "어린 학생들이 하루 종일 붙어 앉아 생활하고, 식당과 심지어 교실에서 집단급식을 하는 학교는 감염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라며 "확진자가 발생해 학교가 폐쇄되면 오히려 개학을 연기한 것만도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교총은 "학교가 먼저 전면 개학하면 학원 휴원, 종교행사 자제, 재택근무 등 명분은 사라지게 되고 이는 지역사회 감염이 여전한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학원, 종교행사 등이 안전하다고 판단된 후 학교를 여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학 여부에 대한 결정은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과 교육당국이 긴밀히 협의하고 신속히 판단해 '적기'에 내려야 한다"라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개학 여부에 따른 대책과 지침을 학교의 여건과 요구를 반영해 마련하고, 학교가 이행할 수 있는 준비기간을 확보해 줘야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조치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며 "수업일수 감축과 함께 수업시수도 반드시 함께 줄여야 하고 고3 수험생들의 학습과 내신 산정, 입시 일정에도 혼란과 피해가 없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jin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