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항체검사법 도입 추진…"기존 RT-PCR법 외에도 필요"

"무증상 확진자 감염여부, 완치 후 체내 항체 형성 확인시 용이"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음상준 기자, 김태환 기자, 서영빈 기자 | 2020-03-16 16:51 송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국내서 사용 중인 'RT-PCR 진단검사법' 외에도 '항체 진단검사법' 도입을 추진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질병관리본부 진단분석센터에서 여러 종류의 항체검사법을 마련 중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어 "항체검사법은 중대본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확진 후 항체 형성이 됐는지, 확진자가 RT-PCR 검사에서 음성으로 전환됐을 때 감염여부를 보려면 혈청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RT-PCR 검사법은 콧물이나 가래 등을 채취해 '코로나19'의 유전자 유무를 확인하는 진단기법으로, 감염 초기에도 확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정확도도 상당히 높아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표준 검사법으로 쓰고 있다.

항체 검사법은 코로나19가 체내 들어온 뒤 형성되는 내 몸 항체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감염 초기엔 항체가 형성되지 않아 '코로나19' 확진여부 판정이 어렵지만, 무증상(무자각) 확진자 혹은 '음성' 전환 뒤의 항체 형성 여부 등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용이하다.
중국에서도 항체 검사법은 기존 검사법의 보조수단 성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몇몇 국내 업체들이 집에서 확인할 수 있거나 RT-PCR 진단 현장에서 쓸 수 있는 항체검사법을 개발 중이다.


l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